반응형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Software Lift Cycle)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바탕이 되며 운용,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것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모형에는 폭포수 모형, 프로토 타입 모형, 나선형 모형, 애자일 모형 등이 있습니다.
A. 폭포수 모형(Warterfall Model)
폭포수와 같이 한번 떨어지면 거슬러 올라갈 수 없듯이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전제하에 각 단계를 확실히하여 결과를 철저하게 검토 및 승인 과정을 거친 후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개발 방법론
- 전통적인 소프트 웨어 생명 주기 모형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
- 선형 순차적 모형
- 다음 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결과물을 명확하게 산출되며 두개 이상의 과정이 병행하여 수행될 수 없음
B. 프로토 타입 모형(Prototype Model, 원형 모형)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개발할 소프트웨어의 시제품(Prototype)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
- 시제품(Prototype)은 의뢰자 및 개발자 모두에게 공동의 참조 모델이 됨
- 시스템의 일부 혹은 시스템의 모형을 만드는 과정(요구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며 이는 추후 구현 단계에서 사용할 골격 코드가 됨
- 단기간 제작을 목적으로 사용됨 → 비효율적인 언어나 알고리즘이 사용될 가능성이 있음
C. 나선형 모형(Spiral Model, 점진적 모형)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으로써 보헴(Boehm)이 제안한 모형
- 나선처럼 여러 번의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
- 위험을 관리 및 최소화 하는것을 목적으로 함
- 핵심 기술에 문제가 있거나 요구사항이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에 적합한 모델
- 점진적으로 개발 과정이 반복되어 누락되거나 추가된 요구사항을 첨가할 수 있음 (정밀 및 유지보수 과정이 필요치 않음)
D. 애자일 모형(Agile Model)
'민첩한', '기만한'이라는 의미로써 고객의 요구사항을 바로 적용하며 일정 주기를 반복하는 개발 과정
- 빠르게 개발하기 위해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
- 기업활동 전반에 걸쳐 사용
- 스프린트(Sprint) 또는 이터레이션(Iteration)이라고 불리는 짧은 개발 주기를 반복
- 고객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으로써 소규모 프로젝트, 숙달된 개발자, 급현하는 요구사항에 적합
애자일 모형을 기반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 스크럼(Scrum)
- XP(eXtreme Programming)
- 칸반(KanVan)
- Lean
- 크리스탈(Crystal)
- ASD(Adaptive Software Development)
- 기능 중심 개발(FDD; Feature Driven Development)
- DSDM(Synamic System Development Method)
- DAD(Disciplined Agile Delivery)
- ...
※ 애자일을 조금 더 쉽게 외우는 방법
애 : 애새끼가
자 : 자꾸
일 : 일을 만든다
반응형
'자격증 > 정보처리기사 - 25년도 1회차 실기 준비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 2024년 정처기 실무자 필기 합격 후기 (1) | 2024.06.11 |
---|---|
[정보처리기사] 익스트림 프로그래밍(XP; Extreme Programming) (0) | 2024.04.25 |
[정보처리기사] 스크럼(Scrum) 기법 (0) | 2024.04.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