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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필기]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Software Lift Cycle)

Nirsa 2024. 4. 22. 2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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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생명 주기(Software Lift Cycle)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바탕이 되며 운용,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것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모형에는 폭포수 모형, 프로토 타입 모형, 나선형 모형, 애자일 모형 등이 있습니다.

 

A. 폭포수 모형(Warterfall Model)

폭포수와 같이 한번 떨어지면 거슬러 올라갈 수 없듯이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전제하에 각 단계를 확실히하여 결과를 철저하게 검토 및 승인 과정을 거친 후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개발 방법론

  1. 전통적인 소프트 웨어 생명 주기 모형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
  2. 선형 순차적 모형
  3. 다음 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결과물을 명확하게 산출되며 두개 이상의 과정이 병행하여 수행될 수 없음

 

 

B. 프로토 타입 모형(Prototype Model, 원형 모형)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개발할 소프트웨어의 시제품(Prototype)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

  1. 시제품(Prototype)은 의뢰자 및 개발자 모두에게 공동의 참조 모델이 됨
  2. 시스템의 일부 혹은 시스템의 모형을 만드는 과정(요구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며 이는 추후 구현 단계에서 사용할 골격 코드가 됨
  3. 단기간 제작을 목적으로 사용됨 → 비효율적인 언어나 알고리즘이 사용될 가능성이 있음

 

 

C. 나선형 모형(Spiral Model, 점진적 모형)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으로써 보헴(Boehm)이 제안한 모형

  1. 나선처럼 여러 번의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
  2. 위험을 관리 및 최소화 하는것을 목적으로 함
  3. 핵심 기술에 문제가 있거나 요구사항이 이해하기 어려운 경에 적합한 모델
  4. 점진적으로 개발 과정이 반복되어 누락되거나 추가된 요구사항을 첨가할 수 있음 (정밀 및 유지보수 과정이 필요치 않음)

 

 

D. 애자일 모형(Agile Model)

'민첩한', '기만한'이라는 의미로써 고객의 요구사항을 바로 적용하며 일정 주기를 반복하는 개발 과정

  1. 빠르게 개발하기 위해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
  2. 기업활동 전반에 걸쳐 사용
  3. 스프린트(Sprint) 또는 이터레이션(Iteration)이라고 불리는 짧은 개발 주기를 반복
  4. 고객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으로써 소규모 프로젝트, 숙달된 개발자, 급현하는 요구사항에 적합

 

애자일 모형을 기반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 스크럼(Scrum)
  • XP(eXtreme Programming)
  • 칸반(KanVan)
  • Lean
  • 크리스탈(Crystal)
  • ASD(Adaptive Software Development)
  • 기능 중심 개발(FDD; Feature Driven Development)
  • DSDM(Synamic System Development Method)
  • DAD(Disciplined Agile Delivery)
  • ...

 

※ 애자일을 조금 더 쉽게 외우는 방법

애 : 애새끼가
자 : 자꾸
일 : 일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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