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IBM 클라우드의 가상 서버 유형과 베어메탈 서버 (Public, Dedicated, Transient, Reserved)

IBM 클라우드의 가상 서버 유형에는 약 4가지의 다양한 유형의 가상 서버를 제공 하는데, 가상 서버들의 유형을 알아보기 전에 IBM Cloud의 가상서버에는 아래와 같은 공통점들이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사용 가능, 최대 64개의 vCPUs / 512GB RAM 사용 가능, Public 그리고 Private에서 최대 1Gbps의 네트워크 성능과 최대 5개의 SAN 볼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AN 볼륨은 하나의 boot 디스크와 4개의 마운트된 볼륨으로 구성됨)

 - 전 세계에서 사용 가능 (45 + DC)
 - 최대 64 개의 v CPU / 514GB RAM
 - 퍼블릭 및 프라이빗에서 1Gbps의 네트워크 성능
 - 최대 5 개의 SAN 볼륨 (또는 전용 VS의 5 개의 로컬 디스크)

 

  • 1) Public Virtual Server

Public Virtual Server는 멀티 테넌트(multi-tenant)로 배치 됩니다. 멀티 테넌트란, 하나의 물리 서버에 여러개의 기업을이 공존하며 리소스와 스토리지 등을 공유하여 사용중인 환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공유 (다중 테넌트) 하드웨어에 상주하는 가상 서버
 - 확연히 확장 가능
 - 시간별 또는 월별 청구

 

  • 2) Dedicated Virtual Server

Dedicated Virtual Server는 싱글 테넌트(single-tenant)로 배치 됩니다. 하나의 기업이 전용 물리서버에 배치받아 사용하게 되어 어떠한 규정, 보안, 프로비저닝시 성능 등의 이점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또한 원하는 데이터센터를 찾고, 복원력을 위해 각기 다른 전원 공급 장치를 사용할 수 있으며 모든 호스트에는 56개의 CPU 코어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Public의 경우 결국 하나의 물리서버 안에 여러개의 기업이 사용중이기 때문에 보안상으로 보나, 성능상으로 보나 Dedicated보다 밀릴 수 밖에 없습니다.

* IBM Cloud Essentials 코스에서는 Dedicated Virtual Server라고 칭하여 제작했지만, 개인적으로는 Dedicated Virtual Server 보다는 Dedicated Host가 의미상 더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 가상 서버가 전용 (단일 테넌트) 하드웨어에 상주
 - 규정 준수, 보안, 성능
 - 호스트 프로비저닝 후 호스트의 VM
 - 월별 또는 월별 결제

 

  • 3) Transient Virtual Server

Transient Virtual Server는 IBM Cloud Data Center의 예비 용량을 사용하게 됩니다. IBM에서 용량이 필요로 한다면 프로비저닝이 해제되기 때문에 항상 실행되어야 하거나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중인 환경에서는 사실상 사용하기 힘들어 보입니다. (즉, 언제든 사라질 수 있는 임시 가상 서버라고 생각하셔도 무방 합니다.)

대신 저렴한 비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예비 용량을 사용하게 되므로 시간당으로 비용이 청구 됩니다.

 - 공유 (다중 테넌트) 하드웨어에 상주하는 가상 서버
 - 표준 공공 VS 비용의 비율
 - 시간당 청구
 -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에서 '예비'용량 사용
 - 용량이 필요할 때 자동으로 프로비저닝 해제
 - 유연한 워크로드에 적합

 

  • 4) Reserved Virtual Server

Reserved Virtual Server는 장기간 서비스 예약을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사용하기 위한 서비스 입니다. 1년 또는 3년 동안 예약이 가능하며 그만큼 할인을 받아 더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오래동안 IBM Cloud를 사용할 때 이점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 공유 (다중 테넌트) 하드웨어에 상주하는 가상 서버
 - 1년 또는 3년 동안 예약 가능
 - 오래 지속되는 워크로드에 적합
 - 약정으로 인한 큰 할인
 - 시간별 또는 월별 청구

 

  • 5) Bare Metal Server

베어 메탈 서버는 쉽게 설명하자면 VM이 아닌 물리 서버가 그대로 할당되는 개념의 서비스 입니다. DB 등과 같이 보안상 데이터를 공유하는 환경에서 사용하기가 꺼려지거나, 좀 더 물리서버의 성능을 완벽히 사용하고 싶을 때 베어 메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Dedicated Virtual Server와 굉장히 비슷한 개념이지만 완벽히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지는 않습니다. Dedicated와 Bare Metal의 가장 큰 차이점은 공급자(클라우드 업체)에서 제공하는 방식 입니다.

Bare Metal의 경우 시간별로 청구 모델이 제공되어 몇시간 또는 며칠 동안만 Bare Metal 특유의 보안과 성능을 이용한 작업을 처리하고 종료할 수 있습니다.

IBM Cloud 에서는 Dedicated와 Bare Metal의 차이점을 아래와 같이 정의 하였습니다.

출처 : https://www.ibm.com/cloud/learn/bare-metal-and-dedicated-servers

 

사실 Dedicated와 Bare Metal의 차이점은 좀 추상적인 면이 없잖아 있기 때문에 성능에 따라서도 부르는 용어가 달라지기도 하는걸로 보입니다.

출처 : https://www.ibm.com/kr-ko/cloud/info/dedicated-servers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