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ttps://nirsa.tistory.com/47?category=868315 에서 설치한 nginx 를 실행하거나 중지, 상태 확인하는 방법 입니다.

 

1. 새로운 nginx 컨테이너 생성 및 실행

처음 nginx 컨테이너를 실행할때는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면 되고, 한번 입력하고 난 후에는 3. nginx 중지 / 실행 을 참고하여 진행 하시면 됩니다. (백그라운드로 컨테이너가 실행되고, 이렇게 백그라운드로 실행되는것을 디태치 모드 라고 합니다.)

docker container run --name webserver -d -p 80:80 nginx

docker container run : 새로운 컨테이너 생성 및 실행

--name webserver : 컨테이너의 이름을 지정

-d : 백그라운드에서 컨테이너를 실행하며 컨테이너 ID를 출력

-p 80:80 : 컨테이너와 호스트OS 포트 번호(80)을 매핑시킴   (ex. -p 8080:80 입력 시 호스트OS 8080 과 컨테이너 80 을 매핑)

nginx : 이미지 파일

2. nginx 실행 확인

브라우저를 통해 localhost:80 또는 IP:80 을 입력하여 nginx 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 합니다.

정상적으로 실행 중이면 docker container ps 를 입력하여 컨테이너의 프로세스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docker container stats webserver 를 입력하여 웹서버 컨테이너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ebserver 부분은 '1. 새 nginx 컨테이너 기동' 에서 --name 다음에 입력한 이름을 작성하여 주시면 됩니다)

docker container stats webserver 를 입력한 후 종료할때는 ctrl+c 를 입력하여 빠져나오시면 됩니다.

 

3. nginx 중지 / 실행

1번에서 새로운 컨테이너를 생성 및 실행하였기 때문에, 이후 중지 / 실행할때는 컨테이너 생성할 필요 없이 실행/중지만 하면 되서 명령이 간단 합니다. (webserver 부분은 '1. 새 nginx 컨테이너 기동' 에서 --name 다음에 입력한 이름을 작성하여 주시면 됩니다)

실행 : docker start webserver

재실행 : docker restart webserver

중지 : docker stop webserver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