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CentOS Stream 발표, 그리고 Project Lenix와 록키 리눅스(Rocky Linux)

최근 IBM의 Red Hat이 CentOS Stream을 발표 하였습니다. 기존 CentOS 8의 예상 날짜는 2029년이였지만, 기술지원 만료일을 2021년으로 단축시켜 사실상 CentOS 8은 미완성인채로 2021년까지만 지원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 CentOS 7은 2024년까지 지원된다고 합니다.

또한 CentOS 8버전을 마지막으로 RHEL을 기반으로하는 CentOS 9는 출시되지 않을것이라 발표 하였는데, 사실상 CentOS를 더이상 무료로 서비스하지 않고 RHEL을 기반으로 상업적 전략을 펼치겠다는것으로 보입니다.

 

 

  • 그동안의 Fedora, RHEL, CentOS의 관계는 어떻게 되었을까?

최근 발표된 CentOS Stream을 이해하려면 이전에 Fedora, RHEL, CentOS의 관계를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수년동안 Fedora는 RHEL의 upstream으로 진행되어 왔습니다.

  • upstream 이란? : 새로운 기능과 변경 사항을 Fedora에 먼저 적용 시킨 후, 테스트 완료된 기능과 변경사항들을 RHEL에 release 합니다. 즉, RHEL의 테스트 OS와 같은 느낌 입니다.

 

Fedora에서 테스트가 완료되면 RHEL에 적용하고, 몇달이 지나 RHEL과 동일한 기능의 OS인 CentOS가 출시 됩니다. 이를 downstream이라 하여 RHEL과 동일하지만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무료 OS로 사용되어 왓습니다.

즉, RHEL을 유료로 사용하는 고객이 먼저 변경된 기능과 변경 사항들을 이용할 수 있었고 몇달 뒤에 CentOS downstream으로 인해 CentOS 유저들이 해당 기능과 변경 사항들을 이용할 수 있었으며 RHEL과 완전 동일한 기능을 무료로 사용해올 수 있었습니다.

 

 

  • CentOS Stream은 무엇인가?

쉽게 CentOS Stream은 기존 Fedora → RHEL → CentOS 였던것을 Fedora → CentOS → RHEL로 뒤집어 버린 것 입니다.

기존에는 RHEL과 완전 동일한 기능의 CentOS를 사용할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Fedora와 같이 RHEL의 테스트 OS 용도로 사용될 것 이라는 겁니다.

  • 하지만 Red Hat 측에서는 CentOS Stream이 RHEL 베타 테스트 플랫폼이라는것을 부정합니다. (centos.org/distro-faq/)

이로인해 CentOS stream은 불안정한 안정성과 보안성을 감수 해야하기에 많은 CentOS 유저들은 다른 리눅스로 이동되지 않을까 합니다. 

 

 

  • CentOS Stream의 대안은 무엇일까? (Rocky Linux, Project Lenix)

CentOS 사용자들은 CentOS Stream을 계속해서 사용하던가 Ubuntu, Oracle Linux, Amazon Linux 등 다른 리눅스 계열로 넘어가야할지 생각해야 합니다.

하지만 최근 CentOS 공동 설립자인 그렉 커처(Greg Kurtzer)가 기존 CentOS를 대체할 수 있는 Rocky Linux 프로젝트를 진행할것이라 하였는데, 이는 CentOS 공동 설립자인 故 록키 맥그로(Rocky McGough)의 이름을 따서 Rocky Linux로 결정하였다고 합니다.

Rocky Linux는 현재 입장 표명 정도만 되어있는 상태라 출시일 등은 모두 미정 입니다. (github.com/rocky-linux/rocky)

 

또한 현재 클라우드리눅스(CloudLinux)는 유료서비스 배포판이지만, Project Lenix를 진행하며 2021년 1분기에 새로운 공개버전의 배포판을 출시할것이라고 합니다.

Project Lenix는 CentOS8 버전과 매우 유사한 OS를 공개 버전으로 출시하며, 기존 CentOS8의 기술 지원 만료일 이였던 2029년까지 지원해줄 계획이라고 발표 하였습니다. (www.projectlenix.org/)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