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Docker Automated Build를 이용한 Dockerfile로부터 이미지 자동 Build 입니다. (관리툴인 GitHub과 Bitbucket를 이용한 방법이 있는데, 이 글에서는 GitHub을 사용 합니다)

 

  • 1. Docker Hub Repository 생성

http://hub.docker.com 에 접속하여 로그인 후 상단의 Repositories → Create Repository 클릭 합니다.

 

Repository의 이름을 적어주고 이번 글에서는 Public으로 진행하기에 체크, Build Settings가 써있는곳에 고양이 모양이 있는것이 GitHub인데 누르고 로그인하여 연결 해줍니다.  (GitHub 계정이 없다면 생성해야 합니다.) 

연결이 완료 됬다면 Create 를 눌러서 생성 해줍니다.

Builds를 누른 후 Link to GitHub을 클릭 합니다. (위에서 연결 안했다면 연결 시켜 주세요)

 

처음엔 아래 사진에 맨 위에서 보이는 SOURCE REPOSITORY 부분만 나올텐데, 마우스로 클릭하면 GitHub에 연결할때 사용한 정보들이 나오니 모두 클릭 후 아래와 같이 해줍니다. 

 

* 가장 하단의 Build Context는 Dockerfile이 위치한 경로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 2. Dockerfile Upload

Dockerfile이 있는 리눅스에서 아래와 같이 커맨드를 입력해 줍니다. (Dockerfile의 코드는 이미지로 빌드할 아무 코드나  미리 작성 해주세요)

* 아래 명령어가 약간 햇갈린다면 github로 로그인 했을 때 아래와 같은 코드를 작성하라는 문구가 있으니 참고하여 작성하시면 되고, 중간에 gibhub의 계정과 암호를 입력하는 부분은 github 계정 정보 그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echo "# 사용자명" >> README.md
git init
git add README.md
git commit -m "first commit"
git remote add origin https://github.com/[git계정명]/[사용자명].git
git push -u origin master

 

  • 3. Docker Image 빌드 확인

이제 docker image pull [docker hub 사용자명]/[생성할 이미지명] 을 입력하면 별도의 빌드 필요 없이 자동으로 이미지가 생성 됩니다.

 

* denied: requested access to the resource is denied 에러 발생시 참고 : https://nirsa.tistory.com/53

반응형

+ Recent posts